티스토리 뷰





탄수화물에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이 있다. 무조건 탄수화물을 지양할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을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제된 탄수화물 (빵, 면, 사탕, 설탕, 과자 초콜릿, 케이크,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가공우유)은 필요 이상으로 혈당을 높여 혈당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인슐린 저항성과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서 염증수치가 높아져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식욕을 촉진하고 과식을 유도하여 비만을 초래하며 더 심각해지면 대사증후군 또한 유발한다.



좋은 탄수화물이라 함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말한다. 



1. 뮤즐리 (한접시 40g)



뮤즐리는 스위스에서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일반 시리얼과 달리 통곡을 그대로 사용하여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비타민 B 군과 철분의 함량이 매우 높다.


특히 귀리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아베난스라미드는 혈관에 지방 침착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며 곁들이는 견과류는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과일에는 비타민 A 와 C 기타 여러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하다. 건강식의 대표주자 뮤즐리 다이어트를 당장 시작해보자.




2. 통밀 (70g)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통밀은 일반 밀에 비해 식이섬유가 6배, 칼륨이 3배이상 함유되어 있다. 식감이 부드럽지 않아 호불호가 갈리지만 장의 활동을 아주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을 도우며 체중감량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식이 섬유는 체내 유해 성분을 흡착하고 배설시켜 주어 변비는 물론 대장암을 예방한다.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고 면역력을 높여줌으로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비타민 C를 비롯해 비타민 E, 비타민B1, B2, B6, 단백질, 미네랄, 아연, 식이섬유, 칼륨, 구리, 마그네슘, 촐리페놀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빵과 면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면, 통밀 파스타나 통밀빵으로 섭취해 보자.

댓글
댓글쓰기 폼